건강상식

검은 바나나의 건강효능 5가지

自由人 2017. 4. 9. 06:42




당신이 미처 몰랐던

검은 바나나의 건강효능 5가지

검게 변한 바나나를 더 이상 그냥 버리지 말자.

프로필 사진 

불면증이나 변비에 도움을 주고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많은 바나나. 흔히 매끈한 짙은 노란색의 바나나가 좋다고 생각하실 텐데요. 시간이 지나서 검게 변한 바나나가 오히려 건강에 더 좋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 리틀스타에서는 검게 변한 바나나가 우리 건강에 더 좋은 이유에 대해 알아봅니다.

1. 면역력 증가

면역력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약해지기 쉬운 면역력을 보완해주는 음식으로 검게 변한 바나나가 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바나나에 풍부한 비타민A는 호흡기나 위장 등, 점막의 분비활동을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특히 검게 변한 바나나에는 그렇지 않은 바나나보다 8배나 많은 비타민A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큰 도움이 됩니다.

2. 비타민 B 보충

우리 몸의 단백질을 뼈나 근육으로, 지질이나 당질을 에너지원으로 바꾸는데 필요한 성분이 바로 비타민 B인데요. 비타민 B가 부족하면 체내에 들어온 영양소가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이나 에너지로 변하지 못하고, 지방으로 바뀌게 되기 때문에 비만을 불러 올 수도 있고, 에너지 부족으로 피로감을 자주 느낄 수 있습니다. 한국건강관리공단에 따르면 검게 변한 바나나에는 비타민 B6와 관련된 면역력이 8배나 증가한다고 밝혔습니다.

3. 항암 효과

일본 데이쿄 대학 약학부 연구팀은 바나나에 검은색 반점이 많을수록 항암효과가 8배나 높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 자료에 따르면, 바나나가 익어 검은색으로 변할수록 바나나 안에 있는 암세포 파괴 인자 수치 (종양괴사인자, TNF)가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4. 속쓰림 증상 완화

특히 맵고 짠 음식을 주로 먹는 한국인들에게는 위산 역류 같은 위장 질환이 자주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검게 변한 바나나는 이러한 현상을 예방해주는 좋은 음식입니다. 위의 산도를 낮추는 역할을 하고, 검은 바나나에 풍부한 인지질이 위 점막에 달라붙어 위산으로부터 손상받는 것을 보호해 주기 때문입니다.

5. 혈압 관리

체내에 나트륨 함유량이 높으면 혈관이 수축되면서 고혈압이나 심혈관 질환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체내 나트륨 배출에 필수적인 성분은 칼륨인데요. 흔히 '슈가 스팟(Sugar spot)'이라고 불리는 바나나의 검은 부분에 칼륨 성분이 집약되어 있기 때문에 검게 익은 바나나는 우리 몸의 혈압 지킴이라고 불릴 만 합니다.

전문가들은 전체의 40-60%가 검게 변한 바나나를 몸에 좋은 '검은 바나나'라고 언급하기도 했는데요. 이제 검게 변한 바나나, 그냥 버리지 마세요. 리틀스타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