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생(貴生)과 섭생(攝生)
대추나무에 대추를 많이 열게 하려면 '염소'를 매어 놓는다고 합니다.
묶여있는 '염소'는 특성상 잠시도 그냥 있지 않고 고삐를 당기며 '나무(木)'를 흔들어 괴롭힙니다.
그러면 대추나무가 잔뜩 긴장하면서 본능적으로 대추를 많이 열도록
하여 자손을 번식시키려는 필사적 '노력(努力)'을 하게 됩니다.
우리 몸도 그냥 편히 두면 급속히 쇠퇴하고 '질병과 노화'에 취약해집니다.
좀 검소하게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고 굽혔다 펴기도 하고,
흔들어주고 문질러주고 비틀어주기도하여야 '생기(生氣)'가 더욱 발랄해 집니다.
노자는 "도덕경"에서 이러한 논리를 '귀생(貴生)과 섭생(攝生)'으로 설명을 했습니다.
'귀생(貴生)'..., 즉 자신의 생을 너무 귀하게 여기면 오히려 생이 위태롭게 될 수 있고...,
'섭생(攝生)'은 자신의 생을 억누르면 생이 오히려 더 아름다워질 수 있다고 한 것입니다.
"선섭생자, 이기무사지"(善攝生者, 以基無死地)
"섭생을 잘 하는 사람은 죽음의 땅에 들어가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오늘날의 "귀생(貴生)"이 오히려 '화(禍)와 병(病)'이 될 수 있고,
내 몸을 적당히 고생시키는 '섭생'이 '건강(健康)'한 생을
산다는 것을 설파한 노자의 지혜가 오늘날에 더욱 돋보입니다. thank you
섭생 봉사 내 몸을아끼는 지름길 게으른 나를 훈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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